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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산도와 대순진리회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티커 이미지
※ 거리에서 '도를 아십니까' 하며 접근하는 사람들은 증산도가 아닙니다. 

대순진리회에서 갈라져나온 대진성주회라고 합니다. (대순진리회 여주본부도장에서 주장하는 내용)

종교의 도맥, 종통

모든 종교에는 종통맥이 있습니다. 

몸에는 혈맥, 가문에는 족보, 산에는 산맥, 나라에는 국통맥이 있는 것처럼 모든 종교, 철학, 역사, 인문에는 맥脈이 있습니다. 

"사람은 그 사람이 있고, 도는 그 도(道)가 있고, 땅은 그 땅이 있느니라. 시속에 ‘맥 떨어지면 죽는다.’ 하나니 연원(淵源)을 잘 바루라." [6:128]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박아무개 라는 사람이 "저는 밀양 박씨 규정공파 58대손입니다." 할 때 가계(족보)는 '박혁거세-밀성대군...-규정공...58대손 박아무개' 인 것입니다.

국통맥을 볼까요? 
대한민국은 '환국-배달-조선-북부여-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고려-조선-대한민국'이라는 국통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국통맥

종교에도 이런 맥이 있습니다. 종통(=도통맥, 법맥)이라고 하는데요 유교 '요-순-우-탕-문-무-주공...안향(고려말)...'  천주교 '여호와-아브라함-예수-베드로-(교황)...' 불교'석가모니부처님-가섭-아난...-달마-... '처럼 종통맥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선종불교의 법맥(성철)

증산상제님을 신앙하는 증산계열에도 당연히 종통맥이 있습니다. 

증산도와 대순진리회 종통맥의 차이점

증산도의 종통맥은 증산 상제님-태모 고수부님-안운산 태상종도사님-안경전 종도사님으로 이어졌습니다. 
















증산도 종통맥


그러나, 대순진리회는 증산 상제님-조성 옥황상제-박한경 도전으로 이어졌다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박한경 도전이 사망한 후에는(1996년) 여러 계파로 분열하게 됩니다.

















 대순진리회 분파계보-대순진리회측 자료


증산 상제님께서 밝히신 종통맥은?

증산도의 신앙 대상인 증산 상제님께서는 당신님의 신원(身元)과 종통(宗統)을 어떻게 말씀하셨을까요?증산도 『도전道典』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나는 옥황상제(玉皇上帝)니라." [6:7]

증산 상제님께서 여러 성도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바로 옥황상제니라.” 하시니라.[3:174:7]

증산 상제님께서는 당신님의 신원을 분명하게 '옥황상제'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종통대권은 상제님을 따르는 종도들이 모두 지켜보는 가운데 상제님의 수부도수의 주인이신 태모 고수부님에게 전수하셨습니다.

"내 일은 수부가 들어야 되는 일이니.." [3:209]  
“내가 너를 만나려고 15년 동안 정력을 들였나니 이로부터 천지대업을 네게 맡기리라.” [6:37]

하루는 태모님께서 성도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상제님께서 천지공사를 통해 평천하를 이루시고 ‘수부 도수(首婦度數)로 천하 만민을 살리는 종통대권(宗統大權)은 나의 수부, 너희들의 어머니에게 맡긴다.’고 말씀하셨느니라.” 하시니라. [11:345]



대순진리회의 종통관

대순진리회의 종통은 증산도와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첫번째, 
증산 상제님을 '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으로 부른다는 것입니다. 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은 '옥추보경'에 등장하는 도교의 최고신을 뜻합니다. 







옥추보경에 나오는 '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

왜 대순진리회에서는 '옥황상제'라 하지 않고 '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으로 부르는 것일까요? 조철제를 옥황상제로 받들기 때문입니다.(조성옥황상제) 

두번째, 증산 상제님께서 종통대권을 전수하신 
태모고수부님을 부정한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상제님께서 태모 고수부님이 아니라 조철제에게 종통을 전하셨다고 주장하기 위함입니다.  

증산 상제님께서는 누군가 
'옥황상제'라 자칭하는 자가 나타날 것에 대해 경계하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대흥리에 계실 때 하루는 양지 몇 조각에 각기 ‘옥황상제’라 쓰시고 측간에 가시어 후지(后紙)로 사용하시니라. 

이에 한 성도가 여쭈기를 “지금 옥황상제라 쓰시어 후지로 쓰시니 어인 연고입니까?” 하니 말씀하시기를 

“천지에 감히 누가 이와 같이 할 수 있겠느냐? 만일 옥황상제라 자칭하는 자가 나타나면 천지신명이 그 목을 베고 몸을 찢어 죽일 것이니라. 

이 뒤에 대도(大道)를 거스르고 패역하는 자가 있어 세상을 그르치며 백성을 상하게 할 것을 경계하는 것이니라.” 하시니라. [6:88]


또한, 옥황상제이신 증산 상제님은 오직 지존무상의 한분의 하느님이심을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천하에 예의상 둘째가 될 수 없느니라.” [9:67]
종통의 중요성

"맥 떨어지면 죽는다"는 말처럼 맥은 생명의 줄입니다. 그러니까 종교를 믿는 사람들에게 종통은 신앙의 생명과 같은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증산도와 대순진리회는 종통 싸움을 한다' 고 하거나 또는 '같은 뿌리에서 나왔으니 같은 거 아니냐'고 말합니다.

그러나, '종통'이 다르기 때문에 신앙의 대상과 신앙문화(수행, 기도, 배례, 주문 등), 가르침, 구원의 방법 등 모든 것이 다른 단체라고 봐야합니다.   

이것은 대순진리회에서도 똑같이 말합니다. "증산도와 대순진리회는 관계가 없다"고! 예를 들어서 유대교와 기독교, 이슬람은 그 뿌리가 같지만 다른 종교로 보는 것과 같습니다. 



기독교와 이슬람 비교표


증산도와 대순진리회의 신앙문화 차이점

대순진리회의 신앙문화를 잘 모르기 때문에 주로 쓰는 용어만 간략하게 비교해보겠습니다. 

· 경전: 증산도 『도전道典 / 대순진리회 『전경典經
· 성소: 증산도 도장 / 대순진리회 회관
· 보직: 증산도 수호사, 포정, 포감 등 / 대순진리회 보정, 선감, 교감 등
· 배례: 증산도 사배심고 / 대순진리회 법배, 평배, 읍배
· 구원: 증산도 의통성업, 후천선경, 도통 / 대순진리회 도통 
 
· 기관: 증산도 STB 상생방송 등 / 대순진리회 대진, 중원 대학교 등  

짧게 정리해보면, 증산도와 대순진리회의 차이점은 1. 신앙의 대상 2. 종통 3. 신앙문화 4. 역사 등 대부분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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